본문 바로가기
이슈

6호 태풍 카눈 실시간 예상경로, 피해와 대비방법 - 1초전

by Car-Formation 2023. 8. 9.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6호 태풍 카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6호 태풍 카눈은 우리나라로 다가오고 있는 와중에, 제 7호 태풍 란이 발생하여 일본 쪽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태풍 카눈과 일본의 피해상황, 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카눈의 발생

 

태풍 카눈은 2023년 8월 2일에 발생한 제6호 태풍입니다. 현재는 시속 10km, 성인이 천천히 뛰는 속도 정도로 느린데, 점점 속도가 빨라지면서 목요일 오전 우리나라 남해안에 도달할 전망입니다. 태풍 카눈의 중심기압은 970hpa로 중심에서 초속 35m의 바람이 부는 여전히 강도 '강' 등급의 태풍입니다. 대개는 태풍 가장자리가 육지와 마찰하면 세력이 약해지는데, 카눈은 일본 가고시마 내륙과 부딪히면서도, 예상과 달리 세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태풍의 에너지원인 따뜻한 바다에 있습니다. 현재 가고시마 서쪽 해상은 해수 온도가 28도, 대한해협은 29도입니다. 대한해협의 해수 온도는 평년보다 무려 2도나 높습니다. 26도 이상의 조건에서 발생하는 태풍에 좋은 조건입니다.

 


태풍 카눈의 피해와 대비 방법

 

피해 상황

일본 규슈 지역에서 강풍과 폭우로 인한 산사태와 침수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8, 9일 5명이 다쳤고 133만 명에게 피난 지시가 내려졌으며 1만7,000여 가구가 정전됐습니다. 한국에서는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이날 오후부터 10일 오전까지 시간당 40~60㎜의 강한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질 전망입니다. 이틀간 전체 예상 강우량은 100~300㎜이며 많은 곳은 400㎜를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비는 강원 영동에 최고 600mm 이상으로 가장 많이 내릴 걸로 보입니다. 바람은 최대 초속 40m 이상, 수도권에도 초속 15m 강풍이 예상됩니다. 강풍으로 인해 통신시설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국내 이동통신 3사가 태풍 카눈 북상을 대비해 안정적인 통신망 운영을 위한 사전 점검을 마치고 집중 감시체계에 돌입했습니다.

 

 

대비 방법

1. 건물

  • 창문 유리와 창틀 사이에 틈이 없는지 점검해 보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⁴. 유리 중간 부분을 테이프로 막아놓아도, 창문과의 연결이 느슨하면,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 바람의 세기가 강해지면 건물의 유리창이 깨지는 등 피해가 커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농촌

  • 과수, 시설 농가는 태풍 대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지지대를 설치하고 비닐하우스는 단단히 고정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 논밭 주변 바람에 날릴 물건이나 농기계 등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3. 해안가

  • 해안가에선 높은 파도까지 덮쳐 내륙지역보다 훨씬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박은 단단히 묶어두고, 어로시설은 미리 치워두어야 합니다.
  • 바닷가 상가 건물에서도, 차양막 등 외부 시설물을 미리 철거해야 합니다.
  • 해수욕장에선 파도가 약하더라도 절대 해변에 접근해선 안 됩니다.

태풍 카눈은 강도와 속도, 경로 등이 모두 예상을 깨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습니다. 이번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에 따른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태풍은 거센 파도와, 강풍 폭우를 짧은 시간에 한꺼번에 일으키는 대형 자연재난입니다. 하지만 태풍의 진로와 강도는 어느 정도 예상되며, 그 정보는 누구나 쉽게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기상 정보와 재난 방송 미리 챙겨보시면서 대비하면 피해는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