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총정리 : 올림픽과의 차이까지!

by Car-Formation 2023. 10. 8.

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에 항저우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중국에 이어 종합 2위를 달리고 있으며, 많은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하며 국민의 자랑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따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연금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연금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항저우 아시안게임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연금입니다. 연금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함께 운영하는 '경기력 향상 연구 연금’으로, 메달 개수가 아니라 메달 획득 시 누적된 점수에 따라 지급됩니다. 연금 지급 시기는 메달리스트 선수가 은퇴한 후 차등 지급되며, 사망할 때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의 경우 금메달 10점, 은메달 2점, 동메달 1의 점수가 부여됩니다. 20점 이상을 획득한 선수부터 연금 종류 월정금, 일시금, 특별 장려금 중 연금 지급 방식을 선택 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점수가 20점이면 매월 30만 원, 30점이면 매월 45만 원, 40점은 52.5만 원, 110점인 경우는 100만 원을 지급받는데요. 110점부터는 초과분에 대해 일시 장려금이 지급되는데요. 10점당 150만 원입니다. 점수 구간에 따라 월 지급액과 10점당 금액이 다릅니다.

 

참고로 아시안게임보다 메달 획득하기가 어려운 올림픽 대회인 경우는 금메달 90점, 은메달 70점, 동메달40점으로 아시안게임 대비 최대 40배 차이가 나며, 동메달만 획득해도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점수별 그 외 특별 장려금은 평가 점수 20점 미만으로 세계대학생 경기 대회, 아시아경기대회, 세계군인체육대회 및 장애인 아시아경기대회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에게 450만 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포상금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포상금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중 또 하나는 포상금입니다. 포상금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모든 선수들에게 포상금 15만 원이 일괄 지급됩니다. 이후 메달 성적에 따라 금메달 120만 원, 은메달 70만 원, 동메달 40만 원이 지급되는데요. 올림픽의 경우 금메달 6300만 원, 은메달 3500만 원, 동메달 2500만 원과 비교하면 차이가 상당하네요.

 

아시안게임에 선전하는 국가대표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연금, 포상금 외에도 경기 단체마다 화끈한 지원 보너스를 마련하여 선수단을 응원합니다. 직전 아시안게임 기준에 따른 정부 포상금은 금메달 120만 원, 은메달 70만 원, 동메달 40만 원인데요. 아무래도 올림픽은 전 세계가 참가하기에 메달을 획득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고 그만큼 획득하는 메달 수도 적기 때문에 포상금액이 큽니다.

 

한국농구연맹 KBL 금메달 포상금 1억 대한 럭비협회 금메달 포상금 1억, 은메달 5천만 원, 동메달 3천만 원 대한 하키협회 금메달 포상금 5천만 원 대한 레슬링협회 3천만 원 대한 축구 협회 남자축구는 선수 1인당 1,500만 원, 여자축구는 1인당 500만 원 직전 포상금 기준 지급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병역 면제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병역 면제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군대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 중 마지막으로 병역 면제입니다. 병역법에 따라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경우 '예술체육요원’으로 군 복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은 금, 은, 동메달리스트가 병역 면제를 받지만, 아시안게임은 우승자 금메달리스트만 병역 면제가 주어집니다.

전성기에 병역 면제는 가장 값진 보상이 될 텐데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미필 남자 선수들은 금메달로 병역 면제를 기대하며 더 간절하게 경기에 임할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야구나 축구는 메달 가능성이 높은 단체 경기는 선수 선발부터 이슈가 많습니다.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처음 정식 종목으로 선택된 e스포츠 종목은 적수가 없는 우승 팀으로 금메달을 따고 페이커도 군 면제를 받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시안게임은 올림픽보다는 규모가 작고 경쟁이 적지만, 그만큼 선수들의 노력과 열정이 더욱 빛나는 대회입니다.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은 연금, 포상금, 병역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에게 주어지는 적절한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많은 메달을 따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