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표준체중 계산기 사용법과 계산방법, 나의 상태 객관적으로 판단하자!

by Car-Formation 2023. 11.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표준체중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체중관리를 한다는 것은 미용상의 문제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지만, 건강이 최우선적으로 생각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표준체중 계산기를 통해 자가진단을 해볼수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썸네일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들은 적당한 사람들 보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뇌졸증등 여러 성인병의 위험이 더 높기때문에, 체중 관리는 더욱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체지방 관리를 통해 과한 비만 상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표준체중 계산기를 이용하여 쉽게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데, 읽어보면서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MI란?

BMI 는 Body mass Index 의 약어로 간단하게 말해 "체질량 지수" 라고 합니다.

키와 체중의 비율을 통해 알수 있는 객관적 지수를 의미 하는데, 비만 정도를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계산법은 [ 키의 제곱 / 몸무게 ]로 간단한 계산만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BMI 지수는 비만을 진단하는 지표로, 영양학계, 의학계, 스포츠 의학등에서도 널리 쓰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판정 기준은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성인 기준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BMI를 통해 체형에 대해서도 진단해 볼 수 있는데, 똑같은 키, 똑같은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라도 살이 더 쪄보이는사람이 있고, 근육질의 몸매가 될 수도 있는데, 바로 체질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표준체중 계산법을 통해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표준 체중 계산법]

표준체중 (kg) = (키 - 100) X 0.9

Ex)  180의 키를 가지고 있는 사람 이라면 [180 -100] X 0.9 = 72kg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비만도를 측정하는 공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도 측정 공식]

[실제 체중 - 표준 체중 / 실제 체중 ] X 100

 

고도비만 : 150% 이상

비만 : 120% 이상

과체중 : 110~120%

정상 : 90~110%

저체중 : 80~90%

체중부족 : 80% 미만

 

직접 계산하지 않고,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표준체중 계산기로 이동하실수 있습니다.

 

빈칸에 신장, 나이, 체중을 입력하고 계산하면 나의 신체질량지수 (BMI) 수치 결과와 현재 나의 상태 (과체중, 정상, 비만, 등)의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체질량 지수 기준]

저체중 : 0~18.4

정상체중 : 18.5~22.9

과체중 : 23~24.9

비만 : 25~29.9

고도비만 : 30 이상

 

이어서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하루 권장 칼로리는 표준 체중에 활동지수를 곱하는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보통 앉아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그럴 경우에는 활동지수가 25으로 낮은 편이고, 보통의 활동량을 가지시는 분들은 30~35, 운동을 많이 하시거나 몸을 사용하는 직업군의 속하는 분들은 40의 활동지수를 가집니다. 평소 활동량에 따라 맞춰서 관리해주면 좋겠네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몸무게에만 초점을 맞추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살펴본 BMI는 완벽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몸의 지방과 비율을 고려해서 측정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아서 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들도 과체중으로 분류가 되기 떄문입니다.

 

몸무게 보다 중요한 건 체지방량과 근육량이기 때문에, 몸무게에 너무 관심을 쏟는 방법보다는, 눈바디로 확인하는게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