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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안전운임제 : 화물운송시장의 뜨거운 감자, 자세히 알아보자!

by Car-Formation 2023.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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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화물운송시장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안전운임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의 권리와 도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운임을 결정하고 공표하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 제도가 왜 필요하고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안전운임제의 필요성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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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주들은 화물 운송에 필수적인 비용을 지출하고도 생활비를 남기려면 최대한 오래 일하고, 빨리 달리고, 한 번에 많이 실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유발하고, 그 결과로 교통사고와 노동자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 화물차 사고의 주요 원인 1,2,3위가 졸음 (42%), 주시태만 (34%), 과속 (8%)라고 합니다. 또한 화물차주들은 하루 평균 13시간 이상 운전하고, 야간운행 비율이 50%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운임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함으로써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마치 최저임금처럼, 화물노동자의 권리와 도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적정 운송료를 법으로 정해둔 것입니다. 그리고 그보다 적은 돈을 지불하는 화주나 운송사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안전운임제는 이미 도로의 위협을 줄이는 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제도 시행 이후 과적이 급감하였고, 노동시간 및 야간운행 역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노동위험지수 역시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물차주들의 소득도 증가하였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들의 생존권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제도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그러나 안전운임제에도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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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화주나 운송사들은 안전운임제가 비용부담을 증가시키고 경쟁력을 저하시킨다고 반발합니다. 그들은 안전운임제가 시장원리를 침해하고 정부개입을 강화한다고 주장합니다.

둘째, 안전운임제의 교통안전 효과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안전운임제가 도입된 시멘트나 컨테이너 화물의 사고율이 줄었다고 해도, 그것이 운임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셋째, 안전운임제의 적용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안전운임제는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적용되고 있으며, 3년 일몰제로 2025년 12월에 만료될 예정입니다. 다른 품목에 대해서는 안전운임제의 효과를 검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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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강제성이 없는 표준운임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표준운임제는 운송사와 차주 간 운임을 강제하되, 화주와 운송사 간 운임은 강제하지 않고 가이드라인 방식으로 매년 공포하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하면 화주는 정부가 정한 운임에 매이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임을 정해 운송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표준운임제의 명칭을 바꾸고, 화주나 운송사에 대한 처벌 조항을 없애거나 완화하고, 표준운임을 정하는 위원회 구성도 균형있게 조정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의 권리와 도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그러나 이 제도에 대해서는 화주나 운송사들의 반대와 교통안전 효과의 불확실성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전운임제를 표준운임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물차주들은 안전운임제를 유지하고 확대하려고 하고, 화주나 운송사들은 표준운임제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제도가 화물운송시장에 적합한지는 계속해서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안전운임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샤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