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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아스퍼거 증후군 : 자세히 알아보기!

by Car-Formation 2023.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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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한 종류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사와 활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여러 임상 양상 중 하나로 분류되며, ASD는 사회성과 의사소통,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의 넓은 범주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1944년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가 처음으로 보고한 바 있으며,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는 지능이 정상 수준이었으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고, 또래 아이들과의 공감을 표현하지 않으며, 사람의 몸에 관해 서투른 아이들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과 구분되어 인식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1994년에야 DSM-4에 '아스퍼거 장애’라는 이름으로 실렸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언어 발달과 인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지연되거나 정상 범주에 속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은 청소년기나 성인기에야 진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성별, 인종, 문화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과 위험 요인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며, 가족 중에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뇌의 구조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도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중 감염, 독소, 스트레스 등이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일 경우
  • 가족력이 있을 경우
  • 기타 발달 장애나 정신 장애가 있을 경우
  • 임신 중 모체의 건강 문제나 합병증이 있을 경우
  • 출생 시 저체중이거나 조산일 경우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과 징후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나이에 따라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 눈맞춤을 하지 않거나, 타인의 감정이나 관심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거나, 또래와 친구를 사귀는 법을 모르거나, 혼자 지내는 것을 선호하거나, 독특한 행동이나 관심사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 말이 많거나 장황하거나, 갑자기 대화의 주제를 바꾸거나, 문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의미가 있는 은유를 사용하거나, 목소리의 크기나 억양, 운율, 리듬이 정상과 다르거나, 비유나 농담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지나치게 말하거나, 듣는 이의 느낌이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거나, 질문에 대답하기 어렵거나, 대화의 차례를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사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 주제나 활동에 몰두하거나, 특정한 순서나 방식에 집착하거나, 변화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거나, 일상적인 행동을 반복하거나, 소리, 빛, 접촉, 감촉, 맛, 냄새 등의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또는 둔감하게 반응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른 정신 장애와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강박 장애(OCD), 우울 장애(MDD), 불안 장애(GAD), 틱 장애(TD), 학습 장애(LD)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은 보통 아동기에 진단됩니다. 그러나 청소년기나 성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진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지적 능력 및 언어 사용 능력, 사회성을 평가하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아스퍼거 증후군은 현재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개인의 나이, 증상, 능력,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이 사용됩니다.

행동 치료: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능력, 자기 관리 능력, 감정 조절 능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입니다. 개별적으로나 그룹으로나 진행될 수 있으며, 부모나 교사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 자체를 치료하는 약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동반되는 다른 정신 장애나 증상에 대해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HD의 경우 정신 자극제, 우울 장애의 경우 항우울제, 불안 장애의 경우 항불안제, 강박 장애의 경우 항강박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과 지도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교육적 지원: 아스퍼거 증후군은 학습 장애와는 다르지만,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의력이 분산되거나, 시간 관리가 어렵거나, 과제를 완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시험에 대해 불안하거나, 교실에서 소외감을 느끼거나 할 수 있습니다. [23] 이러한 경우에는 교육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을 수립하거나, 보조 기술을 사용하거나, 과제량이나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시간 연장이나 별도의 시험 공간을 제공하거나, 교사와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거나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쉽게 인식되지 않고 오해받기 쉬운 장애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가 아니라 다름일 뿐이며, 그들의 독특한 재능과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